주민 요구사항 발표에 군 불만

▲ 이낙연 도지사가 화원면 양화리에 방문해 침수피해 현장보고를 받고 있다.
▲ 이낙연 도지사가 화원면 양화리에 방문해 침수피해 현장보고를 받고 있다.

이낙연 전라남도지사가 화원면 당포지구 지방관리방조제 침수 피해 현장을 지난 24일 방문했다.

이날 양재승 해남군수 권한대행, 김주환 군의장, 김미희·김종숙·박동인·서해근·정명승 군의원을 비롯해 군 관계자와 영산강관리사업소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 지사는 화원면 양화리에 위치한 방조제를 방문해 사고 발생 현황과 군의 조치사항, 추후 계획을 김종호 안전건설과 과장에게 보고받고 현장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화원 주민 A 씨가 이 지사에게 주민 요구사항 발표 시간을 요청해 브리핑 자리가 마련됐다.

A 씨는 바닷물 유입 방지 대책으로 하천 준설과 펌핑 시설 지원, 침수 대책, 한해 대책과 기타 희망사항을 유인물로 준비해 와 설명을 시작했다. 설명이 길어지자 이 지사는 주민과 군 행정조직의 소통에 대해 지적했다.

이 지사는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가 합당한지 여부를 판단해야지 주민의 요구사항대로만 하면 될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군도 주민 요구사항이 이렇게 많은데 중간 행정조직으로서 무엇을 한 것인가"라고 말했다.

군은 지난 22일 화원면민들의 군의회 항의방문 당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일부 전달받았으나, 이날 자료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한 상태였다.

당포지구 지방관리방조제 현장 점검 이후에는 문내면 용암마을의 가뭄피해지역 농경지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지사의 방문이 끝난 뒤 현장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안전건설과 김 과장이 "화원 절대 해주지 마"라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당포지구 지방관리방조제 보상 대책이 마련되었는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하나도 없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