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18ha 피해, 사고 전 파손 징조
주민들이 사고수습, 물 부족 걱정

화원면 당포지구 지방관리방조제 수문이 또다시 파손되면서 지난 20일 논이 바닷물에 침수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주민들이 사고 이틀 전 수문이 파손된 징조를 군에 신고했으나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데다, 군은 논이 침수된 이후에도 늑장 대처로 일관해 주민들이 직접 수습에 나서야 했던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화원면 양화리에 위치한 당포지구 지방관리방조제는 지난 1945년 설치됐으며 2004년 개보수를 진행한 노후 방조제다. 이에 지난해 3월부터 사업비 20억을 들여 배수갑문을 교체하는 개·보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공사 보상 문제로 수문 10련 중 5련만 시공이 완료된 상태다.

문제는 노후된 수문이 수압을 견디지 못하면서 파손돼 바닷물이 유입되면서 발생했다. 지난달 24일에도 수문이 파손돼 바닷물이 유입된 바 있었다. <본지 2016년 7월 29일자 '당포배수갑문 바닷물 유입… 주민 불안' 참고>

지난달에는 논이 침수되는 피해는 없었으나 이번은 달랐다. 섬동리 김봉관 이장이 지난 20일 새벽 3시 30분께 현장을 최초 발견했을 때 이미 논은 침수 피해를 입은 상황이었다.

군에 따르면 18ha에 이르는 논에 바닷물이 수로를 타고 침투하면서 유숙기에 접어든 벼가 피해를 입었다. 군이 주말 동안 염농도를 측정한 결과 최고 2.92% 수치까지 나타났다.

하지만 군은 침수 피해가 발생한 후에도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주민들의 질책을 받고 있다. 토요일 발견 당시 바닷물을 빼내고 걸러대기 하는 등의 빠른 대처가 필요하지만 염농도 측정과 현장을 둘러보는 정도에 그쳤다는 것.

침수 피해 다음날에도 군의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자 결국 주민들이 나서 굴삭기로 토사를 퍼내 수문을 폐쇄조치했다. 모터 등을 지원받지 못해 바닷물이 빠지지 않은 상황에서 인근 저수지의 물을 방류해 걸러대기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 주민들이 수습을 하고 있을 당시 군은 아무도 방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틀 전인 18일 수문에서 물이 새는 파손 징조가 나타났고, 주민들이 군에 신고했음에도 뚜렷한 대책이 세워지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화원면 주민들은 군의 안일한 대처를 지적하고 앞으로의 보상 방안을 촉구하는 항의 방문을 지난 22일 해남군의회에서 진행했다.

주민 A 씨는 "수문이 파손돼 논 18ha가 침수됐을 정도라면 비상 체제를 가동하고 민관이 합동해 적극적으로 후속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본다"며 "가뭄으로 인해 물이 부족한 상황에서 걸러대기를 진행해 다음 배추 경작에도 큰 영향을 미칠거라는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이날 군은 "보상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고 지난 2014년 화산면 관동리 침수 보상과 비슷하게 진행될 것 같다"며 "안전건설과에서 현장조사를 진행해 상황을 파악하고 인근 수원을 찾아 물부족에 대처하겠다"고 답변했다.

당포지구 지방관리방조제의 수문이 최초 파손된 지 한 달여만에 침수 피해가 뒤따르고, 사고 예방 기회가 두 차례나 있었음에도 안일한 대처로 피해가 발생해 군의 책임이 막중한 것으로 지적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