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해남군 의회의 원구성이 완료되었다. 예상을 뒤엎고 초선들이 대거 의장단에 진입하였다. 선거의 후유증도 만만치 않아 보인다.

패기 넘치는 초선의원들의 활약과 혁신을 기대하는 목소리와 그래도 경험과 경륜이 중요하지 않았겠느냐며 잘못하면 선거 결과에 나타나듯이 양분된 세력이 사사건건 서로 충돌하면 의회 운영이 순탄치만은 않을거라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지방자치제도는 선거를 통해서 지방자치단체장을 선출하여 지역살림살이를 맡기면서 한편으로는 지방의회 의원을 통해서 감시와 견제를 하면서 지역의 산업증진과 복리증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고 있다.

선거운동과 투표일이외에는 군민들이 주권자 로서의 대접을 받지 못하고 지방자치단체장이 절대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현실에서 군의원들은 지역주민의 필요와 바램을 청취해서 이를 군정에 반영하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전반기 의회는 군민들이 식물의회였다는 말을 할 만큼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군의회 의원은 지역주민의 대표로 선출되었기 때문에 개인의 이익이나 정파의 이익에 따라 휩쓸려서는 안된다.

당장 후반기의회는 군수의 궐위로 인한 행정공백이 발생되지 않도록 상호협력과 배전의 노력을 해야 한다, 또 한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던 인사비리 뿐 만 아니라 공사비리가 재발되지 않도록 개선책을 수립토록 해서 실행과정을 꼼꼼히 점검해야 할 것이다.

후반기 의회는 하루 빨리 선거로 인한 갈등과 대립을 해소하고 겸손한 자세로 군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군민만 바라보면서 나아가는 의회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