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수경재배, 농가 소득작목 보급

 
 

해남군이 친환경 새싹인삼의 실증 재배에 성공,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군은 농업기술센터내 첨단하우스에 500㎡ 규모의 쌈채소용 인삼 재배 실험포를 조성, 관내 농협과 축협 하나로마트 등을 통해 수확된 새싹인삼을 소비자에 선보이고 있다. 5월말 처음으로 1000본을 수확한 가운데 연중 재배를 통해 올해 1만본을 출하할 계획이다.

새싹인삼은 1년생 묘삼을 재이식 과정을 거쳐 특수토양 및 시설하우스에서 40~60일 가량 단기 재배한 수삼으로 샐러드, 주스, 쌈채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친환경 묘삼을 멸균 처리된 전용상토와 양액을 통해 무농약 재배함으로써 인삼 뿌리는 물론 뿌리보다 사포닌 성분을 6~8배 정도 높게 함유하고 있는 줄기와 잎 등 전체를 섭취할 수 있어 기능성 웰빙 농산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설하우스를 통해 재배되어 기상환경이나 병해충에도 구애받지 않고 안정된 생산이 예상되는 만큼 해남군은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통해 관내 농가에 재배기술 등을 보급하고 농가 소득작목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창대 기술개발팀장 "보통 인삼은 6년근으로 가격이 비싸고 대중화가 어려웠지만, 쌈채소용 새싹인삼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소비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판로 확보를 통해 고부가가치 농가 작목으로 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