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환 군수가 근평조작과 관련해 검찰의 조사를 받던 중 구속됐다. 뇌물수수와 권력남용 혐의·인사비리의 전형이다. 이를 다시 말하자면 매관매직이나 다름없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질적인 공무원들의 줄서기와 선대기가 기승을 부렸다. 이같은 현상은 결국 승진을 대가로 한 인사청탁과 뇌물로 귀결되면서 각종 부작용을 낳았다. 한 전임군수는 부하직원들로부더 수천만원의 뇌물을 받았다가 구속됐다. 이는 군수가 승진을 담보로 공무원들에게 매관매직을 했다는 증거다.

당시 계장승진에는 2000만원, 과장승진에는 4000만원이면 된다는 소문이 있었다. 이 이야기는 약 10여년전의 기억이다. 지금은 1억원을 줘야 한다는 소문이니 물가지수가 반영된 모습이다. 쌀값은 그대로인데 말이다.

박 군수 취임이후 각종 인사에 대한 잡음이 유독 많았다. 특히 승진자들에 대해서는 공무원사회 내부적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감지되기도 했다. 결국 박 군수의 인사행태가 감사원의 조사와 검찰의 수사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 같은 매관매직이 가능할 수 있는 이유는 뭘까. 분명 선거를 치르는 비용을 회수하려는 목적이 분명해 보인다. 선거를 앞둔 시기 전국의 지자체들의 매관매직이 더욱 성행하는 이유일 것이다. 막대한 선거자금을 끌어모아야 하는 지자체장과 이를 승진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공무원들의 이해타산이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본지의 여론조사가 뒤집어지니 여론조작이라며 온갖 음해를 했지만 결국 막대한 돈이 지역에 뿌려졌다는 후문처럼 많은 돈이 들어간 모양이다.

이렇게 수천만원을 갖다 바치더라도 승진만 하면 정년과 공무원 연금이 부쩍 늘어나게 되니 돈주고 자리를 사는 게 결코 손해가 아니다.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식의 부패 구조가 이런 비리를 키우고 있는 것이 아닐까. 굳이 매관매직까지는 아니더라도 선거를 앞두고 새로 줄을 서고, 선을 대기 위해 뒷돈을 주고 받는 일 또한 마찬가지다. 결국 힘센자리, '물'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자 함일 것이다.

좌시할 수 없는 일이다. 뒷돈으로 자리를 사거나 줄을 대는 이들이 무엇으로 빈 주머니를 채울지는 뻔한 일이다. 불법·탈법으로 잇권을 챙기고, 이를 통해 지방행정의 근간을 어지럽히는 것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뿌리째 흔드는 것이다.

박 군수 구속소식에 공무원들의 사기는 바닥에 떨어졌다. 특히 근평조작과 관련해 조사를 받았던 공무원들에 대한 신상이 암묵적으로 알려지면서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 또한 차갑다. 매관매직으로 병드는 것은 공직사회다. 공직사회가 병들면 민주주의도 후퇴한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에게 돌아간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