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시설물 관리요령>

가. 비닐하우스
비닐하우스의 피복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비닐끈 등으로 견고히 묶음. 찢어진 비닐은 즉시 보수 또는 교체하여 온도가 저하되지 않도록 함. 비닐하우스 위에 눈이 쌓이지 않도록 수시로 쓸어 내리고 가온 실시. 기온 급강하에 대비하여 보온 기자재를 사전에 점검하여 가동.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비닐하우스는 비닐을 벗겨 눈 피해를 사전에 방지.
나. 인삼 재배 시설
표준 인삼 경작 방법에 의한 시설 설치. 폭설 시 차광망 위에 쌓인 눈 쓸어 내기 및 버팀목 보강. 상습 피해 지역 해가림 시설 말아 주기 등으로 시설 파손 사전 예방.
다. 버섯 재배 시설
농가 보급형 표준 설계도에 의한 시설 설치. 기온 급강하에 대비한 보온 기자재의 사전 정비 점검. 폭설 시 버섯 재배사 지붕 위에 쌓인 눈 쓸어 내리기. 노후 재배사는 버팀목 보강 등 안전 대책 강구 및 환기 시설 수시 점검

<벼농사>

 가. 볍씨 확보
이삭 패는 시기가 서로 다른 2∼3 품종을 선택 재배하여 기상재해와 병해충 피해를 회피·분산시켜 피해를 줄이고 농기계 이용률도 높인다.
내년도 새로운 품종을 재배하기 위해 보급종을 신청하거나 시범포에서 생산된 볍씨를 확보한 농가는 품종의 적응 지역, 시비량, 병해충 등 재배상의 특성에 유의하여야 한다.
 나. 땅심 높이기
쌀의 품질은 토양 환경에 따라서도 많은 영향이 있는데 비료 3요소만 주었을 때보다 규산과 퇴비를 함께 주었을 때 수량이 증가하면서 현미 및 백미의 완전미율이 증가하고 아밀로스, 단백질 함량 등이 낮아지는 등 쌀의 외관과 미질 관련 특성이 좋아져 밥맛(食味)이 향상된다.
볏짚은 최대한 그 논에 되돌려 주어 땅심을 유지하도록 하고 볏짚을 깔아 놓은 논은 깊이갈이를 해서 볏짚이 잘 썩도록 한다.
지나치게 물이 잘 빠지는 모래논 중 객토 할 지역이나 농가에서는 찰흙 함량이 높은 양질의 객토원을 미리 확보하여 적기에 객토를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다. 농기계 관리
사용하지 않는 각종 농기계는 흙과 짚 부스러기 등을 깨끗이 청소하고 배터리액을 점검하여 보충하여 주도록 하며, 부동액(40% 정도의 적정 비율로 희석)을 넣어 주어 동파를 방지한다.
오랫동안 보관할 농기계는 안전한 시설 내에 보관토록 하되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정 보다 다소 높게 넣어 주도록 한다.
농기계가 땅에 직접 닿으면 녹이 슬기 쉬우므로 직접 땅에 닿지 않도록 나무 등으로 고여서 보관하도록 한다.
〈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