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수차례 시정요구 기반공사 묵묵부답

마산면 화내리(이장 민병환) 주민들이 지난해 봄에 완공된 용수로를 농사에 이용하고 있으나 용수로 바닥 모서리에 못이 일정간격으로 튀어나와 공사를 주관한 농업기반공사에 시정을 요구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답변이 없는 실정이다.<사진>
주민 민대두(66)씨에 의하면 용·배수로 공사가 2000년 가을부터 시작해 지난해 봄에 끝났으나 물이 흐를 때 콘크리트 블록에서 불쑥 튀어나온 못에 잡초 및 쓰레기 등이 걸려 못이 잘 보이지 않아 농민들의 발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마을 주민 중 용수로 물을 이용하려 들어갔다가 못에 걸려 장화가 찢어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대부분의 주민이 60세 이상의 노인들인 점을 감안할 때 못에 찔리게 되면 회복도 더디게 되고 농사에 상당한 지장을 줄 것임은 주민 전체가 공감하고 있는 사실이다.
용수로 길이와 못이 튀어나온 간격을 비교해볼 때 대략 수백개의 못이 튀어나온 것으로 계산되나 이를 주민들이 모두 제거하기는 힘든 상황이고 일부 주민들은 자기 논 앞을 지나는 용수로에 튀어나온 못만 일부 제거해 아직 남은 못은 그대로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민대두씨는 시공자인 농업기반공사에 수 차례 못을 제거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답변이 없다며 하소연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